top of page
Altiall_Pallet-to-person.jpg

Wandian No.1"- 지능형 창고로서 두드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의 지능형 창고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JD의 "Asia No.1" 창고입니다. 이곳의 눈부신 홍보 영상은 각각의 역할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AGV들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는 아마존의 창고가 있으며, 여기에서는 Kiva 로봇들이 지능형 창고 장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성과

  • 세가지 종류의 창고와 하나의 보관 시스템을 구축하여 "Goods-to-Person " 지능형 보관 및 피킹 실현

  • 얼굴 인식 및 지능형 보안과 같은 사물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 매칭 및 오류 보고 실현

  • PC측 스마트 대형 화면과 핸드헬드 터미널 앱을 갖춘 지능형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통해 전 과정 정보 관리 실현

Altiall_Pallet-to-Person_Wandian_10.jpg

솔루션

  • 창고의 총 면적은 8142㎡ 이며, 순 높이는 7.5m 입니다. 전체 계획에는 4-Way 셔틀 3D 창고, 빔형 선반 AGV 창고, 무인 창고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중앙 제어실, 서비스 홀, 회의실이 갖춰져 있으며, 얼굴 인식, 스마트 보안, WMS 시스템, 핸드헬드 작업 APP과 같은 정보 시설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 ​그 중에서 4-Way 3D 창고는 면적이 1260 제곱미터 이며, 3층의 선반과 1272개의 화물 공간, 6대의 4-Way 셔틀, 2대의 호이스트 및 1세트의 WMS, WES, WCS, RCS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있습니다. 

도전 과제

  • 창고 내의 물품들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단일 팔레트의 무게는 최대 1.5톤에 달합니다. 

  • 물품 수령의 응답 속도가 낮고 보안 수준은 높습니다. 

  • 창고 관리 효율성이 낮고 정보화 정도도 낮습니다. 

  • 얼굴 인식, 스마트 보안 등의 정보화 지원 시설과 결합된 다양한 유형의 창고 시나리오를 실현합니다. 

프로젝트 배경

전력망의 변혁과 업그레이드로 인해 전력 공급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력 기업 창고의 보관 기간은 단축되고, 회전율이 가속화되며, 창고 출입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토적인 창고는 더 이상 개발 및 건설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없습니다. 특히 재난 대비와 전력 비상사태에 대한 긴급 대응에서, 전력 자재의 효율적인 저장 및 관리는 전력 회복을 보장하는 핵심이며, 스마트 공급망 개혁이 시급히 필요합니다. 

​완디안 No.1에 대한 실제 인사이트

현대 지능형 창고에 대해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JD의 "아시아 No.1" 창고입니다. 이 창고의 화려한 홍보 영상은 각자의 역할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AGV들을 보여줍니다. 이어서 아마존의 창고가 있는데, 여기서는 키바 로봇이 지능형 창고 장비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잘못된 인식이 있습니다: 고급 지능형 창고일수록 자동화된 저장 장비가 많고 운영 인력이 적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보 기술은 단지 기반이며, AI, 빅 데이터, IoT, AIoT와 같은 개념과 종종 수백만 또는 심지어 수십억에 이르는 상당한 투자가 진보의 지표로 여겨집니다. 이는 창고가 더 비싸면 더 발전된 것이라는 것을 의미할까요?

최근에 "완디안 No.1"으로 통칭되는 창고가 공식적으로 완공되었습니다. 최신 장비, 기술, 관리 방법을 자랑하는 이 창고를 방문한 나의 경험은 예상외로 달랐습니다. 지능형 창고 비디오에서 종종 보여지는 미래적이고 기술적인 느낌은 없었습니다. 대신, 간결한 느낌을 받았으며, 몇몇 바쁜 저장 관리 직원들이 창고의 곧 다가올 운영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제품

R-Bot

4-Way Shuttle

공간 활용 최적화

건축적 관점에서 볼 때, 창고의 길이는 약 134.8미터이고 너비는 60.4미터로, 총 면적은 8,142제곱미터입니다. 이것은 사용 가능한 높이가 약 7미터인 단층 강구조 건물입니다. 서쪽에는 약 1,300제곱미터의 강구조 플랫폼이 있고, 동쪽에는 주로 도구 저장용으로 사용되는 2층짜리 사무소 건물이 있습니다.

창고는 다양한 기능 영역을 포함하여 전략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는 4방향 셔틀 저장 구역, 무인 포크리프트 저장 구역, AGV 피킹 구역, 무인 창고 구역, 기능 구역, 실내 평면 저장 구역, 플랫폼 평면 저장 구역이 포함됩니다.

Case study images  .png

H-Bot

High Speed Elevator

무인 지게차 및 셔틀 시스템

4방향 셔틀 저장 시스템은 2개의 컨베이어 라인, 1개의 팔레트 적재기, 2개의 엘리베이터, 3개의 4방향 셔틀, 그리고 1,650제곱미터를 커버하는 고층 팔레트 선반으로 구성됩니다. 이 시스템은 16001200150mm 크기의 강철 팔레트를 사용하여 160012001600mm 이하 크기의 자재를 저장하며, 3층에 1005개의 팔레트 위치를 갖춘 선반을 사용합니다. 시스템의 총 운영 능력은 시간당 40개의 팔레트에 달합니다.

무인 포크리프트 저장 구역은 케이블 분기 박스, 스위치 캐비닛, 변압기와 같은 품목을 위해 지정되어 있으며, 유효 저장 면적은 약 1370제곱미터입니다. 주로 20001400150mm 크기의 강철 팔레트를 사용하는 표준 중장비 선반을 특징으로 하며, 4개의 레벨과 456개의 팔레트 위치가 각각 2톤의 하중을 지탱합니다. 2대의 리치형 무인 포크리프트가 갖춰져 있으며, 주요 운영 채널은 4미터이고 원형 레이아웃으로 설계

되어 있습니다.

Altiall_Pallet-to-Person_Wandian_9.jpg

창고 관리 혁신

AGV "Goods-to-Person" 피킹 시스템은 피팅, 케이블 터미널, 와이어와 같은 소형 품목을 위해 맞춤화되어 있습니다. 배낭형 AGV는 운송에 사용되며, 3단계 피킹 랙과 용기에 저장됩니다. 이 구역은 2대의 완전 자동 가이드 셔틀과 110세트의 피킹 랙을 갖추고 있으며, 각 랙의 하중 용량은 500KG 이상입니다.

무인 창고 구역은 "완디안 No.1"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무인 창고"라는 혁신적인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 구역은 주로 변전소 운영 및 긴급 수리에 사용되는 다양한 경량, 다양한 형태의 포장되지 않은 자주 사용되는 품목을 저장합니다. 이는 "자동 수직 저장 캐비닛 시스템"을 사용하여 무게 기반 SKU 식별 및 계수 모듈, 얼굴 인식 출입 통제, 수직 저장 시스템, 창고 관리 시스템을 결합합니다. IoT 및 머신 비전 기술로 진정한 "픽 앤 고"를 실현합니다. 얼굴 인식 출입 후 시스템은 얼굴을 피킹 목록과 매치합니다. 사용자는 레이저에 의해 안내받아 품목을 수집하고 피킹 정보를 검증합니다. 잘못된 품목이 피킹되면 시스템은 자동으로 경보를 발생시켜 감독 및 종이 문서 작업이 필요 없게 하여 노동을 크게 절약하고 긴급 자재 사용의 효율성과 관리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정보 기술 측면에서 "완디안 No.1"은 여러 혁신을 선보입니다. 데이터 분석은 지능형 중앙 제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데이터 마이닝을 수행하며, 재고 가치, 유통 기한, 입출고, 이전 및 배포와 같은 비즈니스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형식으로 제시합니다. 창고 관리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사용하여 4방향 셔틀 저장의 3D 매핑을 수행하며, 실시간으로 장비 및 재고 상태를 보여줍니다. 지능형 보안을 위해 UWB 위치 결정 기술을 사용하는 안전 헬멧 위치 결정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인원 상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