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terstock_1524638600.jpeg

Micro Fulfillment

소매업의 무게중심이 점점 더 온라인으로 기울고 있다는 것은 그 촉매제가 무엇이건 상관없이 피할 수도 되돌릴 수도 없는 상황이 되었고, 소비자들이 밤 12시 전에 온라인 상에서 구매한 제품들이 이미 다음날 새벽 문앞에 도착해 있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소비 문화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대형 오프라인 매장을 세미다크 스토어 (Semi-Dark Store)형식으로 전환하여 온라인 주문도 같이 이행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거나, 혹은 지역 유통센터 안에 팝업 이커머스 센터를 (Pop-Up E-Commerce Centers) 구축하여 온라인 주문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Dark Store: 온라인 쇼핑 전용 슈퍼마켓 (소매점 혹은 유통센터)

shutterstock_515662729_edited.jpg

기존의 유통센터 시스템과 네트워크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을 만큼 민첩하지 않으며, 배송 시간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마이크로 주문 처리"라는 솔루션은 많은 3PL 및 소규모 E-Commerce 기업 들에게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주문 처리는 말하자면,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위치에 소규모 창고 시설을 배치하여 되도록이면 소비자와 가까운 곳에서 주문을 처리하여 소규모 소매 업체로 하여금 배송시간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것으로, 인프라 및 배송 비용 측면에서도 엄청난 장점을 보여주며, 소비자에게로 가는 마지막 마일 (Last Mile)을 더 짧고 저렴하게 해주는 솔루션입니다. 

이미지_구매_자동화설비 (4).jpg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는 (MFC)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위에서 설명드린 Semi-Dark Store 나 Pop-Up E-Commerce Center 또한 기존 오프라인 매장 및 유통센터에 구축된 MFC 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현 매장의 차고, 주차장 혹은 지하실 등의 유휴 공간을 MFC 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KakaoTalk_Photo_2021-12-14-11-30-56 005.jpeg

우리가 MFC 라고 할때 생각해 왔던 것은 독립적인 방식의 MFC 일 것입니다. 이는 3PL 업체가 직접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도 있으며, 중소규모 전자상거래 (E-Commerce) 업체에서 직접 MFC 를 만들어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MFC 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축했느냐에 따라 주문처리 비용을 최대 75%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마이크로 주문처리 전략의 개발에 힘입어 중소규모 전자상거래 업체도 막대한 비용이나 시간의 투자 없이 고객들에게 충분히 빠른 배송을 약속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AdobeStock_215491544_Preview.jpeg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주된 소비처가 되어감에 따라 판매의 프로세스는 더이상 예전처럼 일차원적인 선에서 끝나지 않고, 주문자에게 물건이 전달되기 까지로 확장 되었음을 인식하고, 이제는 판매자들 또한 어떻게 하면 더 현명하게 판매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구축할지에 대한 고민이 수반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