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물류에서의 실시간 IT (Real-Time IT)와 이의 현주소 (설문 조사 기반)

Updated: Jan 2, 2023

2022. 10. 11


다음의 내용은 물류에서의 실시간 IT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기업 현실에서 얼마나 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관해 독일의 유명 물류 매거진 „Logistk Huete” 와 또한 독일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Inform GmbH” 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하며 이 설문 조사에는 독일 내 다양한 산업의 기업 물류 및 공급망 관리 분야의 임직원 307명이 참여 했습니다.



물류 관리자가 상상하는 실시간 IT는 어떨까요?

버튼 하나를 누름과 동시에 이 나라의 동쪽 끝에 있는 트럭이 서쪽의 지역으로 출발합니다. 가는 와중에 교통 체증에 빠지면, 발송자에게 즉시 알람이 울리고, 시스템은 동시에 새로운 도착 날짜를 계산하여 알려줍니다. 모든 프로세스가 투명하게 관리되며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이 시스템은 매우 짧은 시간 (거의 실시간) 내에 특정 결과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정보 기술 시스템의 운영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설문조사에는 다양한 산업의 기업 물류 및 공급망 관리 분야의 임직원 307명이 참여 했는데요. 참여한 거의 모든 분들이(98%) 물류 분야의 실시간 IT를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문에 응한 기업 중 26%만이 현재 특정 실시간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체 조사자의 절반은 아직 감히 시도조차 못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또 다른 26%는 아직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실시간 IT를 매우 중요하게 판단하지만 도입하지 못하는 이유

이렇게 실시간 IT의 중요성을 매우 높게 평가하면서도 기업들의 공급망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속도가 더딘 이유는 무엇일까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보았을때, 기업들이 실시간 IT를 적용하기에는 아직 많은 장애물들이 존재합니다. 설문자들의 절반 이상이 높은 비용(65%)과 소프트웨어 솔루션 간의 인터페이스(51%)를 가장 큰 문제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어려운 구현(45%), 부적절한 IT 인프라(40%), 기업의 노하우 부족(40%) 등도 실시간 IT 도입의 큰 장애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장애물들이 있음에도 실시간 물류 어플리케이션의 잠재력은 아주 뚜렷합니다. 응답자들 중 70%는 빠른 응답 시간을 가장 중요한 잠재력(이점)으로 꼽고 있고, 그 다음으로 투명성 향상 (50%), 고객 만족도 향상(47%), 비용절감(45%)이 여전히 높은 응답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향상된 정보 교환(32%), 향상된 안정성(31%), 용량 활용도(30%) 부분 역시 결코 낮지 않은 응답률을 보이며 중요한 이점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참가자 중 악테가 레나니아(Actega Rhenania GmbH)의 공급망 책임 관리자인 뷔쉬겐스씨(Thorsten Büschgens)는 실시간 IT가 물류에서 제공하는 부가 가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예를들어, 저희 내부 실시간 IT 시스템을 통해 우리는 실시간으로 자재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우선 순위를 변경하고, 또한 일부 운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참가자 중 특수 페인트, 잉크, 접착제 및 실런트 공급업체는 2017년 부터 알고리즘에 기반한 운송 제어 시스템을 통해 내부 운송 물류를 최적화 하고 있는데, 이 소프트웨어는 실시간으로 각각의 운송 주문을 파악하고 알고리즘을 이용한 계산을 통해 가장 적합한 지게차에 작업을 할당합니다. 이는 지게차의 활용도를 높이고, 수요 기반 공급과 운송 네트워크에 대한 광범위하고 투명한 가시성을 보장합니다.


아직 물류에서 실시간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 중 14%만이 향후 12개월 이내에 이를 구현할 계획이 있으며, 46%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응답했고, 나머지 40%는 가까운 장래에 실시간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설문 응답자의 88%는 오늘날 물류에서 실시간 IT를 사용하는 기업이 5년 안에 시장에서 훨씬 더 나은 위치(33%) 또는 어느 정도 나은 위치(55%)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응답자 중 10%는 실시간 IT로 인해 그 위치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믿지만, 이러한 투자가 완전히 헛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단 한명도 없었습니다.


지속 가능성 역시 중요

이 설문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은 물류 프로세스의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희망사항을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많은 물류 및 공급망 영역의 전문가 및 관리자들의 경우 전체 생산 프로세스에 걸쳐 개별 프로세스에 대한 추가 추적 옵션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또한 공급망 관리의 더 발전된 디지털화를 위한 기반으로써 비지니스 파트너들 간의 EDI 통합이 매우 중요하다는 언급도 하였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배송당 CO2 배출량의 실시간 계산과 공급망의 사회적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한 실제적이고 전체적인 추적 가능성과 같은 지속 가능한 측면에 대한 지원도 역시 위시리스트에 있었습니다.

5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